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습관

다이어트의 적 정제 탄수화물이란?

다이어트에 방해되는 정제 탄수화물이란 무엇인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현재 알려져 있는 유명한 다이어트 방법들에는 공통적으로 정제 탄수화물과 설탕을 멀리 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정제 탄수화물이 도대체 무엇이기에 나쁘다고 하는 것일까? 수많은 탄수화물 중 어떤 게 나쁘다는 정제 탄수화물일까? 그렇다면 추천하는 탄수화물이란 무엇인지 알아볼까 합니다.

 

정제 탄수화물이란 무엇일까

 

정제 탄수화물이란?

몸의 주요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은 탄소, 산소, 수소 세가지 원소로 구성되어 있고, 단당류, 이당류, 다당류로 나누어집니다. 한식은 탄수화물의 비율이 상당히 높은데, 주식으로 하는 쌀, 보리, 밀, 옥수수, 감자,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단당류(탄수화물의 단위체) : 포도당, 과당, 칼락토오스 등

이당류(단당류 2개가 결합) : 맥아당, 유당(젖당), 자당(설탕) 등 

다당류(단당류 여러 개가 결합) : 전분, 글리코겐, 섬유소, 펙틴 등

 

이당류와 단당류는 단순한 분자의 구성으로 단순 탄수화물(단순당)이라고도 불립니다.

그렇다면 정제 탄수화물이란, 백미, 백설탕과 같이 인위적인 가공 과정을 거쳐 변형된 단순당의 비중이 높아진 탄수화물을 말합니다. 

 

 

 

정제 탄수화물의 문제점과 단점

정제 탄수화물의 문제점은 인위적인 정제 과정으로 포함되어 있었던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제거되어 영양가가 낮고, 빠르게 흡수되어 혈당을 급격히 올립니다. 급격히 올라간 혈당의 수치를 내리기 위해 인슐린이 과잉 분비됩니다. 장기적으로 반복되다 보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고 제2형 당뇨병이나 대사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영양가가 낮고 식이섬유가 부족하기 때문에  포만감도 적습니다. 잦은 혈당 스파이크는 공복감, 피로감을 느끼게 하여 급격히 에너지를 채울 수 있는 단 음식에 대한 충동이 생깁니다. 정제 탄수화물로 인한 공복감으로 또다시 단순당을 찾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데 이것을 탄수화물 중독이라고 합니다. 이 악순환은 비만과 당뇨를 유발하게 됩니다.

 

 

 

정제 탄수화물 종류

밀가루(빵, 과자, 피자, 디저트 등), 쌀(백미, 찹쌀, 떡 등), 과일(포도, 오렌지, 바나나 등), 설탕(꿀, 아가베시럽, 사탕 등)